Zep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Zep 설치부터 진행한다
2024.07.08 - [Code/Zep] - Zep 개발 가이드 #00 Zep 설치
1. 빌드
npx zep-script build
main.ts 파일이 존재하는 폴더로 이동하여 위 명령어를 실행한다.
빌드에 성공하면 built successfully 메세지와 함께 프로젝트 영역에 dist폴더가 생성됨을 확인 할 수 있다.
2. 폴더 압축
npx zep-script archive
압축에 성공하면 archived successfully 메세지와 함께 디렉토리에 압축파일이 생기는걸 확인할 수 있다.
3. 배포(CLI)
//Json
{
"appId": "{appID}", // app ID
"name": "AppName", // app 이름
"description": "App description" , // app 설명
"type": "normal" // app 타입 ( "normal" or "minigame" or "sidebar" )
}
스크립트로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디렉토리에 있는 zep-script.json파일을 수정해야한다.
앱 이름이나 설명, 타입은 자유롭게 설정해도 되나, 앱 id는 zep에서 나의앱에 앱 업로드를 한 후, 그 앱id를 가져오는것이 좋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공식문서에서는 그냥 아무렇게나 설정 해도 되는 것 처럼 설명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업로드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초 한번만이라도 업로드 하면 앱 id를 가져올 수 있고, 마침 우리는 위에서 앱 배포를 위해 압축파일을 만들었으니, 그 압축한 앱을 그대로 업로드 하도록 한다.
성공적으로 업로드를 완료하면, 나의 앱에서 업로드한 앱의 앱ID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의외로 앱 id는 저부분이 아니라
앱을 수정하기 위해 들어가면, 수정할 수 있는 페이지의 url 뒷부분에 붙어있다.
해당 앱 ID를 json 파일의 앱 id 부분에 입력하고, 저장한다.
npx zep-script publish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터미널 창에 이메일을 입력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입력한 이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이 되고, 해당 코드를 입력해준다.
이렇게 한번 인증을 하게 되면 다시 인증하지 않아도 된다.
배포하다보면 이런 오류가 나는데 플레이나 배포등에 문제는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도 무방하다.
빨갛게 나와서 오류인줄 알았는데 경고였다.
성공적으로 업로드가 되면, 해당 앱의 이름이 json에서 설정한 이름으로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4. 자동화
#!/bin/zsh
echo "===================="
echo "starting zep publish"
echo "===================="
npx zep-script build
npx zep-script archive
npx zep-script publish
echo "===================="
echo "zep publish finished"
echo "===================="
하지만 테스트를 하려면 앱 업로드가 되어야 하고, 이렇게 앱 업로드를 매번 하기엔 귀찮으므로 그냥 쉘 스크립트 하나로 짜두면, 쉘 스크립트 실행만으로 빌드/압축/배포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경우에 빌드 오류가 나더라도 이미 존재하는 압축파일로 배포를 해 버리니 오류 체크를 잘 해야한다.
위 코드를 {shellScriptName}.sh 파일로 저장하고
{shellScriptName}.sh 파일을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옮긴 뒤, 배포시마다 sh {shellScriptName}.sh로 실행해 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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